안녕하세요. 경제공부방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모으겠다. 저축 해야겠다. 라고 생각했을 때 목표로 삼는 상징적인 금액들이 있습니다.
1000만원, 5000만원, 1억이 대표적인 예시인데요.
방법을 찾아보면 무작정 저축을 하라고 합니다. 짧으면 5년, 길면 10년까지 걸리는 계획표를 보여주는데요.
가능한 방법은 맞습니다. 그런데 이런 생각이 들죠? 내 나이에서 10년 후엔 짜장면 가격이 3만원이 되어있을 것 같은데? 너무 늦는데..
어쩔 수 없이 높은 수익을 목표로 주식, 부동산, 가상화폐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면서 부를 쌓으려고 노력합니다.
해보면 알 수 있지만 높은 수익률이 1억으로 가는 길을 획기적으로 줄여주진 않습니다.
문제는 내가 하고싶은 것을 다 하면서 1억을 모으려고 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통제할 수 없는 변수에 기대면 안된다
모건 하우절의 '돈의 심리학'에서도 강조된 바와 같이, 부를 쌓는 데 있어 저축률은 소득이나 투자수익률보다 훨씬 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통해 높은 수익률을 얻고자 하지만, 불확실한 시장 상황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얻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저축은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저축률이 높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시드머니가 증가하고, 이는 더 큰 투자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려라
자산 = 수입 - 지출
자산을 구성하는 데 있어 공식은 간단합니다.
연봉 3천만원을 받으면 실수령액은 월 220만원 수준입니다. 매달 100만원 씩 저축하면 약 8.3년이 걸리게 됩니다.
소득을 올리면 되는거 아니냐? 할 수 있지만 너무 단순한 대답입니다. 사업해서 성공시키면 되는거 아니냐? 같은 소리입니다.
달리기 연습을 해서 국가대표를 하면 되는거 아니냐? 사람마다 살아온 환경과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간단한 답을 내릴 수 없습니다.
수입을 올릴 수 있다면 최고지만, 대부분 상황은 그렇지 않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지출을 줄여 자산을 쌓는 것입니다. 150만원을 저축하면 8년 걸리던 시간이 5년 5개월 정도로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어떻게 220만원에서 150만원을 저축해요? 식비, 공과금, 전월세 비용, 경조사비 등 낼게 산더미에요
안타깝지만 모든 내용들을 다 줄여야 합니다. 집도 옮겨서 몸으로 조금 더 고생해야 하고, 외식도 전혀 없이 살아야 합니다.
중위 소득으로 상위 소득과 동일한 생활패턴을 가져갈 수 없습니다. 세상은 공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너무 가혹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게 현실이고 어떻게든 시드머니를 모으면 그 돈의 이자로 생활할 수 있는 순간이 옵니다.
유한한 자원인 에너지를 계속 생산할 수 없어 전 세계에서 선택한 방법은 불필요한 에너지 줄이기였습니다.
시드머니의 중요성
우리가 투자에서 큰 성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시드머니가 중요합니다. 시드머니란, 투자를 시작할 때의 초기 자본을 의미하는데, 이 금액이 작다면 아무리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더라도 그 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5%의 수익률을 기록했을 때, 시드머니가 100만 원이라면 5만 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시드머니가 1억 원이라면 같은 5%의 수익률로 500만 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시드머니의 크기에 따라 동일한 수익률에서도 얻는 이익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따라서 시드머니를 키우는 과정이 투자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임을 이해해야 합니다.
모으고 있다가 기회를 포착하라
우리가 원하는 때에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자율권을 얻기 위해서는, 예기치 않은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는 것은 대부분 불확실성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투자 시장은 언제나 예측할 수 없는 변수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상황이 바뀔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축을 통해 탄탄한 시드머니를 구축해두면, 예기치 않게 찾아온 투자 기회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시절 뿐 아니라 당장 2024년 8월 5일에도 블랙 먼데이다. 새로운 버블이 온다. 이 때가 기회였습니다.
대부분 저 시절엔 이미 돈을 다 소진해서 들어가지 못하고 물려있는 사람들이 대부분 입니다.
사람들이 말하는 '차트상 저점' 이라는 것은 알 수 없지만, 대부분 저런 시기엔 저점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저렴한 가격입니다.
결국 투자는 필수다
초반에 시드머니를 모을 땐 저축 습관과 생활 패턴을 변경해서 천만원까지 금방 모을 수 있습니다.
금방 모아진다고 느끼는 이유는 앞자리가 빠르게 바뀌기 때문인데요.
천만 단위부턴 앞자리가 쉽게 바뀌지 않기 때문에 슬럼프에 빠지게 됩니다.
몇천만원이 되면 투자 수익률이 월급을 넘어설 수 있게 됩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서 미리 투자 공부를 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저 또한 이 때 미국 S&P 500, 나스닥 같은 시장 지수에 대해서 공부하고 절세계좌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결국 여러분이 원하는 큰 시드머니를 저축만으로 모으고 있다면 그 돈이 모였을때 준비가 되지 않아 금액을 다 날릴 수 있습니다.
무작정 저축이 아닌 다른 재테크 기회를 계속 학습하며 모으면 좋겠습니다.
마무리
저도 열심히 저축하려고 머니트레이너 김경필 선생님의 영상을 많이 봤었습니다.
처음엔 무작정 저축만 하라고 해서 반감이 많이 들었었는데, 많이 보다보니 결국 중간에는 투자도 필요하다는 의견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불필요한 소비습관을 줄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이찬원씨가 나오는 프로그램, 영수증 관리 프로그램 등등..)
투자에서 높은 수익률을 얻는 것이 물론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드머니를 충분히 마련하는 것입니다.
시드머니가 부족하다면 아무리 높은 수익률을 기록해도 실제로 얻는 수익은 미미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부를 쌓기 위해서는 저축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
2024.03.09 - [책] - [책 리뷰] 돈의 속성 - 부자의 구체적인 기준은 무엇일까?
[책 리뷰] 돈의 속성 - 부자의 구체적인 기준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읽은 책 중에서도 특별히 인상 깊었던, 부에 대한 구체적인 관점을 제시하는 도서 "돈의 속성"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책의 주요 내용과 함께 제가 느낀 점을 공
self-study-health.tistory.com
2024.03.20 - [경제] - 예금은 자고 일어나면 돈이 사라집니다. 투자를 "반드시" 해야하는 이유
예금은 자고 일어나면 돈이 사라집니다. 투자를 "반드시" 해야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오늘은 투자를 반드시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개별 주식 추천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단, 잘 알려져 있고 저 또한 따라하는 방법은 공유드릴 수 있습니다.
self-study-health.tistory.com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주식 꿀팁] 남는 달러는 제발 이렇게 보관하세요. 연이율 확정이자 5% 미국 초단기채 ETF (SGOV, BIL) (3) | 2024.09.30 |
---|---|
[토스증권 꿀팁] 협의수수료를 적용해서 수수료 0.06% 낮춰보자 (8) | 2024.09.01 |
[SEC 13F] 워렌 버핏의 버크셔 헤서웨이 최신 포트폴리오 확인하기 (애플, 스노우플레이크 매도) (0) | 2024.08.15 |
[SEC 13F] 드러켄밀러 최신 포트폴리오 확인하기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쿠팡 매도) (0) | 2024.08.15 |
주식 손절 복구 비용 확인하기 (왜 손절 타이밍은 -20% 이전에 하는 것이 좋을까?) (24) | 2024.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