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투자시에 미리 알았다면 손해보지 않았을 경험 4가지

by 경제 공부방 2023. 12.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 투자시에 미리 알았다면 좋았을 내용들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순수 경험으로 구성 되었기 때문에 아! 이런 내용도 고려해야 할 수 있겠구나. 정도로만 받아들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자기가 투자하는 기업에 대해서 알지 못한다

이건 제 이야기 이면서 주변에서도 많이 들은 이야기 입니다. 2차 전지, 반도체, 전기차 등 최근에 뜨고 있다는 산업에 대해서 그냥 묻지마 투자를 합니다. 이런 투자의 경우 대부분 대기업 보다는 "큰 이익"을 위해 작은 회사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삼성전자가 아닌 반도체를 담당하는 작은 회사들을 말합니다.)

 

이 회사에 왜 투자했는지 물어보면 "그냥 뜨는 산업이라고 해서.." 이라고 답하거나, 주식 추천방에서 나온 말을 그대로 읊습니다. (이 정도면 양호합니다. 아예 모르는 경우도 태반입니다)

 

이 회사의 기초적인 재무상태나 회사의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를 확인해 봤어? 라고 물어보면 보는법을 모르는 경우도 굉장히 많고 이미 올랐던 과거의 기록이 있어서 괜찮다고 합니다.

 

꼭 자신이 투자하는 기업이 앞으로도 계속 돈을 투자 받을 수 있는지, 수익을 꾸준히 내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신 후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업무중인 분야의 주식을 구매하는 것이 조금 더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익절을 하지 못한다

이것 또한 제 이야기 입니다. 익절할 타이밍을 잡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을 통해서 이익을 봤다고 하면 물어봅니다.

혹시 주식 그래서 팔았어? -> 아니 +라서 놔두고 있어.

 

저 또한 +의 중독에 빠져 더 오르겠지.. 더 오르겠지.. 하다가 정부의 규제 정책 발표로 한번에 바닥으로 내려 앉은적이 있었습니다.

+xx%는 순식간에 하한가를 맞으면서 -x% -> -xx%로 변했습니다.

 

이때 느낀건 내가 현금화를 하기 전까진 내돈이 아니다. 였습니다. 이 부분이 말은 정말 쉽습니다. 하지만 + 계좌에서 더 오를것 같은 심리적 기대감을 누르고 판매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꼭 내가 어느정도 벌면 stop 하고 판매하겠다. 라는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내가 장투라면 최소 1년은 두고 xx% 이상은 나왔을때 팔아야지. 처럼 구체적일수록 더 좋습니다. "팔아야 내 돈" 입니다. 계좌에서 분마다 변하는 돈과 착각하지 마세요.

 

감정으로 투자한다

투자를 할 때 100%는 없다 라는것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내가 돈을 많이 잃었기에 예금, 적금을 깨고 돈을 붓는다.

내가 돈을 많이 땄기에 예금, 적금을 깨고 시드를 높인다.

 

보통 시장이 급변하는 경우에 이런 이상 행동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저 또한 돈을 잃었다고 동일한 금액을 예금 통장에서 그대로 빼버린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도 정말 후회중이고 심지어 현재도 몇년이 지났지만 -인 상태입니다.

 

주식 시장에서 가격은 반드시 변동이 있다는 사실을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강제로 돈을 뺄 수 없는 환경을 만드세요. 절대 빼지 말아야 할 돈은 빼면 안됩니다. 특히 빚 내서 투자하지 마세요.

 

시드가 더 많았따면 더 땄을텐데 라는 생각은 한 번만 하고 더이상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더이상 의미도 없고, 내 수준에서 맞는 최대 금액을 넣고 딴 금액이니까요. 

 

모든 재산을 배팅했다면 그만큼의 수익률까지 버틸 수 있었을지? 맘 편히 볼 수 있었을지? 생각도 꼭 해보셨으면 합니다.

 

욕심이 너무 많다

너무 높은 수익률을 노리고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코인은 더 과열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냉정하게 통계로 봐야합니다.

 

실제로 자신의 돈을 걸고 투자하는 "실전투자대회" 가 있습니다. 투자에 좀 자신있다는 사람들이 참가하는 대회입니다.

 

이 대회의 평균수익률, 최저수익률을 한번 확인했으면 합니다.

 

최고수익률 소수가 평균을 끌어올렸지만, 중간값은 음수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https://www.paxnet.co.kr/stock/competitionRank?currentPageNo=5&preCurrentPageNo=5&schCompanyCode=71&division=real

 

내 주변에서 돈을 벌었다면 굉장히 소수에 드는 사람인 것이고, 잃었다면 그냥 저냥 한 것입니다.

 

일단 잃지 않는것만 해도 평균 이상이란 것을 꼭 기억하세요.

 

마무리

제가 주식 투자를 하며 느꼈던 경험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한번 크게 데이면서 느낀점을 적어두긴 했지만, 매번 지키기 어려운것 같습니다.

 

어떤 포인트에서 손절, 익절 할 것인지, 감정적으로 하지 않기 위해 강제적인 수단 마련 등 고민할 거리들도 많습니다.

투자자 분들도 꼭 참고하셔서 자신만의 기준을 만드시고, 투자 성공하셨으면 합니다.

 

개미 화이팅!!!

반응형